티스토리 뷰
재산세 납부 기간으로 방문자가 많아서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번 바로가기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2번 바로가기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납부기간 경과 시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납부기한 내 꼭 납부하셔야 합니다.
재산세란?
재산세는 소유한 부동산이나 자산 등에 대해 거주지 관할 지방 자치단체에서 부과하는 세금으로, 전 명목가액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합니다. 재산세의 세율은 시·도·구·군에 따라 상이하며, 세금 계산 기준에 따라 세액이 매년 변동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는 주택, 토지, 건물, 기계설비 등의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거주지 관할 지방 자치단체에서 세금을 부과하며, 주식 등의 유가증권, 현금 예금, 차량 등과 같은 유동성 자산에 대해서도 일정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러한 재산세는 회사, 개인, 단체 등이 모두 부과 대상이 됩니다. 재산세 부과 대상과 세액은 지방 세제 관계 법령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대체로 자산의 명목가액을 기준으로 세액을 산정하며, 이에 따라 재산세 계산서에는 자산의 등록 가격, 평가 가격 등이 기재됩니다.
재산세 부과 대상과 세액은 지방 세제 관계 법령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자산에 대한 소유권, 취득방법, 소유자 등에 따라 세금 부과 대상과 세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산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지방 세제 관계 법령을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산세의 세율과 부과방법을 바로 이해하기는 어려운 분야입니다.
다만, 주택에 대한 재산세는 대한민국의 부동산시장이 상승세인 오늘날에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재산 관리 방법은 이러한 부과 세금 부담을 줄이고, 가구 경제상의 이익을 더욱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